- 출시일 : 2024년 5월 23일
- 제작사 : 쿠로 게임즈
- 배급사 : 쿠로 게임즈
- 게임 등급 : 12세 이상 이용가
- 플랫폼 : Android, iOS, Windows
방랑자님! 이곳에서 깨어난 것을 환영합니다. 소리 없는 조수가 우리의 세계의 많은 것을 휩쓸고 갔습니다.
비명의 강림 앞에 인류는 과거의 법칙을 남긴 채, 문명은 비명의 발아래 묻혔습니다.
그러나 침묵의 정적이 끝난 지금 인류는 새로운 시작을 위해 나아갑니다.
파멸과 함께 나타난 이상 현상은 새로운 삶을 가져왔고, 인류는 그들과 함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방랑자의 여행도 이제 막 시작되려 합니다.
함께 싸워줄 친구를 만나 상상을 뛰어넘는 적과 대치할 수도 있고, 자신을 변화시키는 힘을 받아들여 모든 것을 뒤엎는 진실을 파헤칠 수도 있고, 그도 아니라면 미처 보지 못한 기묘한 광경을 탐험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든 길은 방랑자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방랑자가 어떤 선택을 할지는 알 수 없으나 자신만의 답을 찾고 이 재난의 아픔을 이겨나갈 것이라 믿습니다. 어쩌면, 정체된 문명이란 배를 출항시킬 수 있는 사람은 방랑자일지도 모릅니다. 조수의 흐름이 순환되듯, 인류의 문명도 끊임없이 순환됩니다. 이제, 자신의 답을 찾기 위한 여행길에 오르세요.
게임 설명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KURO GAMES(쿠로 게임즈)에서 개발한 오픈월드 액션 RPG 게임입니다.
2024년 5월 23일 출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작품으로 이 게임은 황폐한 세계관 속에서 펼쳐지는 주인공의 모험을 그리고 있으며, 높은 자유도와 다양한 오픈월드 탐험을 특징으로 합니다.
오픈월드 탐험: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광대한 오픈월드 환경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는 자유롭게 세계를 탐험하며 다양한 지역과 퀘스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몰입감과 재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액션 RPG 플레이 : 이 게임은 액션 RPG 장르에 속하며 플레이어는 다양한 무기와 스킬을 활용하여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은 빠른 타격감과 전략적 요소를 갖추고 있어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를 제공합니다.
- 캐릭터 육성 :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기, 스킬, 장비 등을 통해 캐릭터를 강화하고 개성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 대한 애착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크로스 플랫폼 지원 : '명조: 워더링 웨이브'는 PC,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크로스 플랫폼 게임입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은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메인 스토리 모드 : 게임의 주요 스토리를 따라가며 진행하는 모드입니다. 황폐한 세계관 속에서 펼쳐지는 주인공의 모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유 탐험 모드 : 오픈월드를 자유롭게 탐험하며 다양한 퀘스트와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협동 플레이 :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협동 플레이 모드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재미와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무기 및 스킬 : 플레이어는 다양한 무기와 스킬을 활용하여 전투를 펼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만의 독특한 전투 스타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육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외형 옵션과 장비 선택을 통해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평가 (긍정적 평가)
캐릭터 3D 모델링의 퀄리티가 상당하다는 평입니다. 많은 서브컬처 게임들에서 제기되었던 일러스트 사기, 모델링 재탕 등의 문제들이 없고 각각의 캐릭터들마다 모두 다른 신체 비율의 모델링과 그에 맞는 고유 모션, 그리고 2D 일러스트와 비교해도 손색없거나 오히려 그 이상인 3D 그래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 디자인도 클로즈 베타 및 개발 기간 동안 많은 피드백을 수용하여 대부분의 캐릭터 디자인을 바꾼 점도 호평받고 있습니다.
전작인 퍼니싱 그레이 레이븐에서 축적해 온 ARPG 장르의 노하우를 본작에서도 잘 살려 뛰어난 액션과 이펙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모션이 차별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평타, 스킬, 필살기 구성 외에도 각 캐릭터마다 발동 커맨드와 효과가 차별화된 추가 스킬을 가지고 있어 액션의 다양성이 많은 편입니다. 적의 공격에 대응하는 방법도 저스트 회피나 패링 등의 대처법이 존재해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따라 적극적으로 전투를 이끌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러 명의 캐릭터가 교대하며 싸우는 부분은 그동안의 오픈월드 게임들의 액션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명조는 스위칭 효과가 강조되어 스킬 모션 중에 교체시 캐릭터의 스킬이 캔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는 한 캐릭터뿐이지만 적절하게 교대 플레이를 활용하면 마치 여러 명이서 난전을 벌이고 있는 듯한 화려한 액션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합주 게이지가 차있을 때 캐릭터를 교대할 때마다 등장하는 캐릭터가 발동하는 '변주 스킬', 퇴장하는 캐릭터가 발동하는 '반주 스킬'로 인해, 이러한 교대 플레이가 예능 플레이에서 머무르지 않고 실전성을 갖는 테크닉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몬스터를 잡아 일정 확률로 획득 가능한 에코는 스킬의 효과와 종류가 제각각이며 전투나 탐험에서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스킬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코 어빌리티'도 전투에 있어서 하나의 변수로 작용하며 당연하게도 상술한 교대 플레이도 가능하기에 다양한 전투 경험을 창출하는데 일조합니다.
게임 평가 (부정적 평가)
일부 PV 삽입곡 및 필드, 전투 BGM, 효과음 등의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PV에 삽입되는 OST들은 캐릭터의 매력을 살리지 못한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게임 내 BGM은 게임의 특징을 살려내지 못해 뭔가 심심하다는 평이 많으며, 효과음도 평가가 좋지 않았지만 적은 음량은 버그였으며, 현재 해결된 상태이지만 여전히 타격 및 피격 효과음이 지나치게 가벼워 몰입감을 떨어뜨린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다만 개발사인 쿠로게임즈가 전작에서도 훌륭한 사운드를 보여주었다는 점과, 지스타에서 시연된 버전의 효과음은 괜찮았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정식 출시 시 상당 부분 개선되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 체험 문제 최적화 공지 (공식 홈페이지)
1. 스킵 기능 최적화
방랑자분들께서 피드백 주신 "스토리의 스킵 기능이 한정적이다. 스킵 버튼이 찾기 어렵다. 스토리가 지루하다." 등의 내용에 따라 문제에 대한 최적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적화 방향 : 전체 줄거리 스킵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며, 그 외에 줄거리 텍스트 및 CG(역행비 회상 영상)에도 스킵 기능을 지원합니다.
1) [스킵] 버튼 표시 아이콘을 수정합니다.
2) 서막 및 제1막 줄거리 스킵을 포함한 주요 줄거리 스킵 기능을 추가합니다.
3) 스토리 대화 연출 스킵 기능을 지원합니다.
4) 가까운 시일 내에「음림」의 얽힌 별 임무가 오픈됩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CG인 경우는 현재 스킵 기능이 없습니다. 이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전투 체험 최적화
전투 과정에서 가장 많은 피드백을 받은 타격감 부족, 피격 이펙트 부족, 게임 패드 모드 체험 부족, 전투 중 앵글 차단 등의 문제에 대해 프로젝트 팀은 전체적인 최적화하는 목표로 다양한 전투 필드를 결합하여 최적화를 진행하겠습니다. 동시에 게임 패드 기능 최적화, 뒤늦게 버튼의 사용자 지정 기능 오픈 등의 문제도 함께 개선하는 중입니다.
3. 성원과 이해에 대한 보상
공식 런칭 후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초보자 자유 선택 튜닝]에 대한 피드백도 많이 받았습니다.
우선 이벤트 과정 중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이에 5월 26일 11:00에 모든 방랑자님들께 특별 아이템 [조수의 감사 쿠폰]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조수의 감사 쿠폰을 사용하면 5성 캐릭터 1명을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2025년 5월 22일 12:59까지 유효합니다. 자세한 이벤트 규칙은 추후 게임 내 공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지속적인 최적화 및 신규 콘텐츠 개발
저희 『명조:워더링 웨이브』는 지속적으로 게임 플레이 환경에 대한 최적화 진행, 신규 콘텐츠 및 이벤트 개발에 노력할 예정입니다. EX) 일부 NPC의 일러스트 최적화, 레이어 지도 기능 추가, 더 많은 에코 변신 플레이 등 콘텐츠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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